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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의 기본지식과 측위원리 및 응용장치 눈 앞에 보이는 것이라고는 구름 뿐인 고도 수만 피트의 비행기가 목적지를 정확하게 찾아가는 것은 이른바 "자동항법 장치"라는 기기의 도움 때문이다. 칠흙같은 어둠속에서 망망 대해에 떠있는 선박의 경우도 최신 전자장치만 있으면 무서울 것이 없다. 지도와 나침반 삼각자로 자신의 위치와 진행방향을 측정하고 육안의 판단으로 운항하던 시대는 마감되었다. 적어도 항공이나 해상 부문에서는 이미 종언을 고했다. 이젠 남은 것은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자동차 부문이다. 이것도 이미 널리 실용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자료제공: 동역메카트로닉스연구소(1998년5월) | ||||||||||||||
1. ■GPS의 개발경위 및 시스템 구성과 궤도 ■ GPS란 무엇인가 사방을 둘러봐도 수평선뿐인 망망한 바다를 항해하는 선박이 현재 위치를 알기 위하여 오래 전부터 이용해 온 방법은 맑은 밤하늘에 빛나는 성좌의 방위을 관측하여 항로를 정하는 것이었다. 이 방법을 천문항법이라 부르는데, 현재도 이용되고 있지만, 주야 구별없이 또 기상조건의 영향을 받지 않는 로란, 데카, 오메가 등의 전파항법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육상에 설치된 복수의 송신국으로 부터 전파를 수신해서 거리를 구하여 현재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으로(측위라고 한다), 쌍곡선 항법이라고도 부른다. 그리고 현재까지의 항법 시스템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의 정확성으로(오차 ±수십 m) 지구상의 어느 곳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인공위성을 이용한 항법 시스템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 GPS의 개발 경위와 시스템 구성
■ GPS 위성의 궤도
2. GPS의 측위원리와 수신 시스템
■ GPS의 측위 원리
GPS에 의한 측위는 위성으로부터 발사되는 전파의 지연시간을 계측하고 궤도로부터의 거리에서 현재의 위치를 구하는 방법이다. 우측 그림에 3개의 위성에 의한 원리를 나타냈는데, 하나의 위성으로부터의 거리를 알면 현재의 위치는 위성을 중심으로 하여 반경이 그 위성으로부터의 거리로 되는 구(球)의 표면의 어느 곳으로 된다. 이것에 또 하나의 위성으로부터의 거리를 알면 현재의 위치는 두 구가 서로 겹치는 원주상의 어느 곳으로 된다. 그리고 3번째 위성으로부터의 거리에 의해 그 구와 이 원의 두 교점에서 어느 한 곳으로 된다.
좀더 알기 쉽게 설명하기로 한다.
■ GPS 위성의 송신신호
GPS 위성으로는 실험용의 블록Ⅰ과 실용위성인 블록Ⅱ, 그리고 그 후속기인 블록Ⅲ이 있다. 블록 Ⅱ의 위성은 수명이 약 7년 반 정도로 설계되어 있었다. 일반적으로 위성의 수명을 결정하는 것은 궤도 수정을 하기 위해 필요한 연료를 어느 정도 탑재하는가에 달려 있다. 궤도상의 위성에 연료를 보급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며, 발사 단계에서 탑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 GPS 위성에는 원자시계가 탑재되어 있으며, 이것의 수명도 그다지 길지 않다.즉 1989년에 발사된 블록 Ⅱ의 위성은 1997년에는 수명이 다하여 사용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새로운 위성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블록Ⅲ이다.
위성으로부터 정보를 수신하기 위해서는 각 위성의 고유 코드를 수신기가 해독하고 있을 필요가 있다. 표준 측위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C/A 코드(공개되어 있다)라 부르는 것으로, 이것은 고확도 측위에서 사용되는 P코드(비밀)를 보정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C/A란 Clean and Acquisition 또는 Coarce and Acquisition의 약자이며, P는 Precision 또는 Protect의 의미이다.
3. GPS 수신 안테나와 수신장치의 구성
■ GPS 수신 안테나
GPS에 의한 측위를 하려면 동시에 4개의 위성으로부터 전파를 수신해야 한다. 인공위성이라 하면 패러보릭 안테나를 연상하겠지만, GPS의 경우에는 여러 위성, 그것도 지구의 주위를 돌고 있으므로 패러보릭 안테나와 같은 지향성이 강하고 또 이득이 큰 안테나를 사용할 수 없다.
■ 일반적인 GPS 수신 안테나의 사양
GPS 안테나는 GPS 위성으로부터 보내져 오는 미약한 신호를 증폭하기 위해, 안테나 소자 바로 밑에 20~40dB 정도 증폭하는 저잡음 앰프를 필요로 한다. 앰프의 전원은 GPS 수신기로부터 동축 케이블에 실어 공급한다.
■ 일반적인 GPS 안테나의 블록도
■ GPS 수신장치의 구성 현재 입수할 수 있는 수신기로는 선박, 항공기, 자동차 등의 이동체의 위치를 인식하기 위한 것과 고확도로 거리를 측정하기 위한 측량용이 있으며, 최근에는 등산, 여행용 초소형 수신기, GPS 수신장치와 손목시계를 결합한 제품도 등장했다.
수신기의 내부구성은 메이커에 따라, 그리고 용도에 따라 상당히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측위 그 자체는 수신기에 내장한 마이크로컴퓨터에 의해 이루어지며, 그 프로그램에 따라서도 측위의 확도가 상당히 달라지는 것 같다. 여기서는 GPS 수신장치의 기본적인 구성과 원리에 대하여 설명한다. GPS의 수신기는 아래 그림 "GPS 수신기의 구성"에 나타낸 바와 같이 크게 나누어 3개의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주파부는 안테나로 수신한 1.2 또는 1. 5GHz의 신호를 취급하기 쉬운 낮은 주파수로 변환한다. 다음의 신호처리부에서는 스펙트럼 확산을 원래대로 복원시키는 역확산을 하여, 위성으로부터 보내져 오는 메시지와 의사거리를 얻는다. 마이크로컴퓨터부에서는 신호처리부로부터 얻어진 메시지와 의사거리에서 현재의 위치를 구하는 연산을 한다.
GPS 수신기 구성
GPS 수신기의 내부는 일반 통신기기의 구조보다 상당히 복잡하다. 주파수 변환이나 중간주파증폭 등 이미 잘 알고 있는 부분도 있지만, 그것은 GPS 수신기의 아주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위성을 포착하거나 위치를 신출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마이크로컴퓨터이며, 어느 메이커의 수신기에서도 예외없이 16비트 이상의 처리 능력을 가진 것이 사용되고 있다.
딜레이루프에 의한 동기
GPS에 의한 측위는 동시에 3개 또는 4개의 위성으로부터의 의사거리가 필요하게 된다. 각각의 위성에는 다른 PRN 코드가 할당되어 있다. 즉, 수신기에서는 수신하는 위성의 수와 같은 정도의 신호처리부를 가질 필요가 있다.
기본적으로 1채널 수신기는 수신해야 할 위성의 PRN 코드를 순차 전환시켜 포착하여 각 위성에 대한 의사거리를 구한다. 회로가 아주 간단하고 소비전력도 적다는 등의 특징이 있다. 그러나 각 위성에 대한 의사거리의 동시성(同時性) 확보가 곤란하여 고속으로 이동하는 경우에 정보를 얻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 일반적인 GPS 수신기의 사양
■ 일반적인 GPS 수신기의 블록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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