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생활상식

체지방이란 어떤 의미 ?

청솔1 2010. 8. 22. 21:10

체지방(體脂肪) : 분해되지 않고 몸 안에 그대로 쌓인 지방을 뜻하는데, 섭취한 영양분 중에서 쓰고 남은 잉여 영양분을 몸 안에 축적해 놓은 에너지 저장고로서 필요 시에는 분해되어 에너지를 만듭니다.

 

내장지방 : 배 부분 내 장기에 존재하는 지방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비율이 더 높은 편입니다.

특히 내장지방이 많으면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등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굉장히 높습니다.

 

피하지방 : 근육과 피부 사이에 존재하는 지방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비율이 더 높은 편입니다.

 

체지방율 : 체중에 대한 체지방의 비율로서 정상 남자는 10~20%, 여자는 18~28% 입니다.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의 비율은 개인차가 큽니다만대부분 성인 비만의 원인은 내장지방이 과다 해져서 그로 인해 복부 지방율이 높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여기서 '체지방이 분해되면 살이 빠진다' 는 말은 각 개인에 따라서 맞는 말이기도 하고 틀린 말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살이 빠진다' 는 것은 '몸무게가 그만큼 줄어든다' 고도 생각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런닝머신 뛰고 체지방이 분해되더라도 그 부분이 더 튼튼한 근육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동일한 몸무게(70KG)를 가진 A B 두 사람이 있을 경우에는 겉으로 봤을 때도 뚱뚱하게 보이지만, B는 군살 하나없이 요즘 흔히 말하는 '몸짱'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몸무게는 70KG으로 동일하더라도 A B는 체지방율이 서로 다르기 때문인 것입니다.

따라서 '체지방이 분해된다' 는 것은 몸 안에 쌓인 '지방' 이 분해되는 것이지 이것이 곧바로 몸무게 자체를 줄인다거나 또는 살이 빠진다는 결론은 아닌 것입니다.

 

오히려 체지방은 줄이면서 영양가있는 음식을 섭취한다면 근육량 증가로 인해서 몸무게는 이전보다 더 늘어날 수 있으며, 이것은 곧 살이 더 찔 수도 있다는 뜻도 된답니다.

'건강상식 >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친이 꼭 알아야 할 정보   (0) 2010.08.27
체성분 검사  (0) 2010.08.22
식욕과 허기의 차이  (0) 2010.08.22
당신의 체지방 위험하지 않습니까?   (0) 2010.06.19
체지방이 늘어나면 위험하다.  (0) 2010.06.10